김애란의 귀환 “성장의 의미 다르게 바라보고 싶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저는 성장의 의미를 다르게 바라보고 싶었습니다. 이 소설에서는 성취 혹은 성공을 이루기보다는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무언가를 그만둔 아이들이 나와요. 재능이 구원이 되는 이야기는 되지 않았으면 싶었습니다.
김애란 작가는 2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장편소설 <이중 하나는 거짓말>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뒤집어진 가족 소설, 성장 소설이라고 새 작품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작가는 무언가를 그만두는 과정에서 자기 이야기에 몰두하다 종래에는 타인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게 되고 내 고통만큼 다른 사람의 슬픔도 상처도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더불어 그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중 하나는 거짓말>은 ‘젊은 거장’이라 불리며 확고한 독자층의 지지를 받는 김애란 작가가 <두근두근 내 인생> 이후 13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장편소설이다.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에서 예약 판매를 하자마자 종합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출간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김 작가는 실제로 소설을 쓴 기간은 3년 반 정도 된다. 다른 장편 소설을 계간지에 연재하기도 했지만 중단했다라며 헤매고 버린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시간도 있었는데 낭비라기 보다 치러야 했던 비용이자 새롭게 삶을 배우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설은 고등학교 2학년인 지우, 소리, 채운이 몇 가지 우연한 계기를 통해 서로를 의식하기 시작한 순간 서서히 가까워지며 잊을 수 없는 시기를 통과해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독자는 세 아이의 시점을 오가면서 서서히 진실이 밝혀지는 독특한 구성을 통해 인물들이 어떻게 현재에 다다르게 됐는지 총체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타고난 이야기꾼’으로 불리며 인물의 다면적이고 중층적인 삶을 몰입감 넘치게 그려 온 김애란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도 특유의 간결하고 여운 가득한 문장으로 흡입력 넘치는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문학동네는 사전에 마련한 독자강독회에서 절반가량의 독자가 작품을 읽고 눈물을 흘렸다며 소설이 지닌 정서적인 힘을 강조했다.
첫 장편 <두근두근 내 인생>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청소년이 주인공이다. 김 작가는 <두근두근 내 인생>에는 부모를 적극적으로 이해해주는 청소년이 등장한다. 시간이 지난 후, 자신의 병만으로도 벅찼을 텐데 그렇게 어른을 이해해주려 했던 주인공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라며 기성세대가 되어보니 청소년을 그릴 때 이들에게 아주 적극적인 구원은 아니더라도 희미한 온기나 약간의 디딤돌이 되어 줄 수 있는 어른들을 한두 명씩 세워두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소설은 ‘이야기(거짓말)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김 작가는 이야기의 미덕만을 다루는 소설이 되지 않았으면 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야기는 우리를 위로해주지만, 때로는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는 사실도 같이 말하고 싶었습니다. 소설 속에서 한 아이가 ‘미술은 자기 정화 효과가 있고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구현해주지만 쉽게 고통을 덜어주지는 않는다’라는 문장을 보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이는 ‘그 말을 믿을만한 말이라고 생각했다’라는 감상을 남깁니다. 이야기 혹은 문학에 대한 제 생각도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비슷합니다.
김애란 작가는 2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장편소설 <이중 하나는 거짓말>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뒤집어진 가족 소설, 성장 소설이라고 새 작품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작가는 무언가를 그만두는 과정에서 자기 이야기에 몰두하다 종래에는 타인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게 되고 내 고통만큼 다른 사람의 슬픔도 상처도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더불어 그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중 하나는 거짓말>은 ‘젊은 거장’이라 불리며 확고한 독자층의 지지를 받는 김애란 작가가 <두근두근 내 인생> 이후 13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장편소설이다.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에서 예약 판매를 하자마자 종합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출간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김 작가는 실제로 소설을 쓴 기간은 3년 반 정도 된다. 다른 장편 소설을 계간지에 연재하기도 했지만 중단했다라며 헤매고 버린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시간도 있었는데 낭비라기 보다 치러야 했던 비용이자 새롭게 삶을 배우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설은 고등학교 2학년인 지우, 소리, 채운이 몇 가지 우연한 계기를 통해 서로를 의식하기 시작한 순간 서서히 가까워지며 잊을 수 없는 시기를 통과해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독자는 세 아이의 시점을 오가면서 서서히 진실이 밝혀지는 독특한 구성을 통해 인물들이 어떻게 현재에 다다르게 됐는지 총체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타고난 이야기꾼’으로 불리며 인물의 다면적이고 중층적인 삶을 몰입감 넘치게 그려 온 김애란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도 특유의 간결하고 여운 가득한 문장으로 흡입력 넘치는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문학동네는 사전에 마련한 독자강독회에서 절반가량의 독자가 작품을 읽고 눈물을 흘렸다며 소설이 지닌 정서적인 힘을 강조했다.
첫 장편 <두근두근 내 인생>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청소년이 주인공이다. 김 작가는 <두근두근 내 인생>에는 부모를 적극적으로 이해해주는 청소년이 등장한다. 시간이 지난 후, 자신의 병만으로도 벅찼을 텐데 그렇게 어른을 이해해주려 했던 주인공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라며 기성세대가 되어보니 청소년을 그릴 때 이들에게 아주 적극적인 구원은 아니더라도 희미한 온기나 약간의 디딤돌이 되어 줄 수 있는 어른들을 한두 명씩 세워두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소설은 ‘이야기(거짓말)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김 작가는 이야기의 미덕만을 다루는 소설이 되지 않았으면 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야기는 우리를 위로해주지만, 때로는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는 사실도 같이 말하고 싶었습니다. 소설 속에서 한 아이가 ‘미술은 자기 정화 효과가 있고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구현해주지만 쉽게 고통을 덜어주지는 않는다’라는 문장을 보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이는 ‘그 말을 믿을만한 말이라고 생각했다’라는 감상을 남깁니다. 이야기 혹은 문학에 대한 제 생각도 인스타 좋아요 늘리기 비슷합니다.
- 이전글Therapy Center For Alcoholism 24.08.26
- 다음글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가짜뉴스, 지금까지 민주당 누구도 사과 안해” 24.08.2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